개인사업자 세무에 대한 모든 것

개인사업자에게 종합소득세 신고가 미치는 영향 4가지 본문

절세꿀팁

개인사업자에게 종합소득세 신고가 미치는 영향 4가지

모바일택스 2017. 4. 19. 11:30




#1. 건강보험과 국민연금에 대한 보험료 결정에 영향을 준다.


‘종합소득세'란 지난 1년 간의 소득금액에 대해서 공제를 한 뒤 과세표준을 적용하여 산출된 세액을 말하죠. 매년 5월에 전년도 1년 간의 소득세를 신고하게 됩니다. 세무에서는 가장 중요한 이슈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를 잘해서 절세에 성공하면 부가적으로 얻는 혜택이 많습니다.





우선 소득액이 국민연금과 건강보험에 대한 보험료 산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소득액이 클 수록 많이 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시 비용처리와 공제를 통해 절세를 최대한 많이 하게 되면 결과적으로 보험료도 적게 낼 수 있습니다.







#2. 지방소득세는 종합소득세 결정세액의 10%가 됩니다.


개인사업자들은 종합소득세 결정세액의 10%를 지방소득세로 납부해야 하죠. 마찬가지로 소득금액이 적을 수록 지방소득세도 적어지니 부가적인 절세효과를 가져옵니다.







#3. 사업 관련 대출을 받을 때 금융기관에서 요구하는 증빙자료에 영향을 미친다.


사업을 하게 되면 사업확장 등을 이유로 대출 받을 일이 생깁니다. 대출은 담보가 있어야 하죠. 담보가 없다면 금융기관은 소득 증명자료를 대출신청인에게 요구하게 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를 한 개인사업자는 이에 대해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받아 증명자료로 제출 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나 세무서에서 간편하게 발급할 수 있습니다.





#4. 자금출처 조사시 소명자료로 활용된다.



재산 취득, 혹은 부채 상환시, 해당 사업자의 역량으로 하기에는 금액이 크다고 판단 되면, 세무서에 자금출처 조사를 진행합니다. 혹여 부당한 방법으로 돈을 구한 것은 아닌지 밝히기 위함인데요. 여러 세금신고내역을 보고 조용히 끝날 때도 있지만 종종 자금 출처를 소명하라며 자료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종합소득세 신고자료가 자금출처에 대한 소명자료로 쓰일 수 있습니다.






세무의 꽃인 종합소득세는 개인사업자에게 차후 사업을 영위하는데 있어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혼자서 해보겠다며 도전하는 것도 좋지만 어설프게 하면 세무비용을 아낀 것보다 더 큰 대가를 치뤄야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신고 기간은 꼭 지키셔야 하므로 지금부터 준비해야 합니다. 전문가에게 미리 기장 맡겨서 제대로 대비하세요. 5월 마지막이 되어서야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만큼 놓치는 부분이 많아지게 됩니다. 급하게 처리해야 할테니까요.





개인사업자를 위한 O2O 종합세무서비스, 모바일택스로 기장을 맡기시면 일반 세무사무실의 절반 비용에 세무전문가가 전담으로 1:1 배정되어 간편하고 깔끔하게 종합소득세 신고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항시 절세상담을 통해 세금폭탄을 미리 막을 수 있죠. 예상세금까지 미리 확인 가능합니다.


올해 5월은 모바일택스와 함께 종합소득세 완벽 절세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택스 앱 무료 다운로드(클릭)모바일택스 앱 무료 다운로드(클릭)










좋은 꿀팁은 지인들과 공유하세요.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