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세무에 대한 모든 것

개인사업자의 종합소득세 절세비법, 장부작성시 얻는 혜택 본문

절세꿀팁

개인사업자의 종합소득세 절세비법, 장부작성시 얻는 혜택

모바일택스 2017. 4. 25. 13:54



#기장을 하면 절세혜택과 종합소득세 폭탄 원천봉쇄까지 가능


연 매출이 4,800만 원 미만이면 영세사업자에 해당합니다. 무기장 가산세의 대상이 아니죠. 그러나 그 이상의 매출을 가진 사업자는 장부작성의 의무를 지고 있습니다. 장부 미작성 시 산출세액을 기준으로 약 20%의 무기장 가산세가 추징됩니다. 적지 않은 금액이죠. 그놈의 세금 참…. 간편장부나 복식부기를 할 수 있고, 복식 부기 의무자는 무조건 복식부기 기장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매출이 그렇게 높지 않은 간편장부 대상자임에도 세무대리인을 통해 복식부기로 기장을 하면 100만 원 한도 내에서 종합소득금액을 기준으로 장부상의 신고 소득 금액이 차지하는 바를, 종합소득 산출 세액에 비율로 곱한 뒤, 금액의 20%를 종합소득 산출 세액에서 공제할 수 있습니다. 기장을 미리 하는 분들은 대체로 복잡한 종합소득세 신고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여건이 생길 뿐만 아니라, 정리된 것을 바탕으로 세무조정을 보다 체계적으로 할 수 있으므로 절세를 하는 데 유리합니다. 그래서 웬만하면 기장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신규사업자도 기장을 하시는 게 더 좋습니다.


신규 사업자는 간편장부 대상자에 속합니다. 그리고 신규이기 때문에 아직 사업 기반이 갖춰지지 않아 연 매출이 낮은 편에 속하죠. 매출이 적어서 장부작성이 아니라, 단순 추계율로 소득금액의 일정 비율을 비용으로 쳐서 신고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신규사업자 또한 기장을 하시는 게 더 이득입니다.





사업 개시 후 첫해는 적자라고 할 수 있는 결손이 발생할 여지가 크죠. 이 결손금을 다음 해로 이월시켜서 그 금액만큼 공제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에서는 장부작성을 한 사업자에 한해서만 결손금 이월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장부작성을 하는 행위는 사업자금이 꼭 필요한 곳에 쓰일 수 있도록 경비 관리를 하는 데도 좋은 자료가 됩니다. 이는 종합소득세 절세로 이어지기 때문에 역시나 장부작성을 하는 게 좋습니다.


#회계 프로그램은 혼자 하기 어렵고, 세무사무실 기장료는 부담된다면,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영세 개인사업자들에게 ‘기장' 자체는 여전히 부담입니다. 특히 사업 초기에는 당장 해야 할 일의 범위가 넓으므로 기장까지 신경 쓸 겨를이 없죠.

그래서 월 사용료로 몇만 원을 내고 회계 프로그램을 힘겹게 쓰거나, 울며 겨자 먹기로 값비싼 기장료를 세무사무실에 내고 기장을 맡기죠. 보통 월 10~12 만 원의 기장료를 내야 합니다. 회계 프로그램은 세무 내역을 빠뜨리기도 쉽고 결론적으로 혼자 자료 입력을 하는 게 대부분이기 때문에 절세가 안 됩니다. 중요한 자료를 빼먹으면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죠. 그렇다고 세법을 공부할 수도 없는 노릇이죠. 사업자는 사업자이지, 세무사가 아닙니다. 세무사무실 기장료는 부담이 될 것이고요.





모바일택스는 월 6만 원의 더욱 합리적인 기장료로 개인사업자 고객분들께 1:1로 세무전문가가 배정됩니다. 부가세, 종합소득세, 원천세, 4대 보험까지 모든 세무처리를 도와드립니다. 세무내역을 일일이 찾아 프로그램 등을 써서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종이 증빙만 사진 찍어 보내주시면 나머지 자료는 알아서 가져와서 직접 처리합니다. 세무사무실만큼 부담되는 세무기장료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그야말로 사장님들은 세무에 일일이 신경 쓰지 않고 사업에 전력을 다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택스와 함께 올해는 꼭 절세하세요 :)





모바일택스 앱 무료 다운로드(클릭)모바일택스 앱 무료 다운로드(클릭)






좋은 꿀팁은 지인들과 공유하세요.

0 Comments
댓글쓰기 폼